세계기록유산

세계기록유산 /오스트리아 /라이너 대공(大公)의 파피루스 컬렉션(59)

eorks 2019. 7. 31. 06:26

세계기록유산 /오스트리아 /라이너 대공(大公)의 파피루스 컬렉션
[ Papyrus Erzherzog Rainer]
    라이너(Rainer Ferdinand, 1827~1913) 대공은 자신의 파피루스 컬렉션을 1899년 오스트리아 국립도서관에 기증했다. 오스트리아 국립도서관은 180,000장의 파피루스를 소유하게 되었고 이것은 아마도 동종의 유산 중에서 세계 최고의 보물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컬렉션은 이집트의 『사자(死者)의 서(書)(Book of the Dead)』를 비롯한 기원전 1500년대의 기록 문헌부터 히브리어로 인쇄된 『하가다(haggadah)』와 같은 기원후 1500년대까지의 기록물이 모두 망라된 컬렉션이다. 이 기록물들은 이집트에서 여러 가지 필기도구를 이용하여 다양한 언어로 작성되었으며 이러한 특성은 이 컬렉션에서만 발견되는 고유한 것이다. 구세계(舊世界)에서 가장 중요했던 언어들 중 다수는 이 컬렉션의 원본 문서에서 나타난다. 예를 들면 그리스어·라틴어·히브리어·아람어·시리아어·펠레비어·아랍어와 함께 상형문자·신관문자(神官文字)·민중문자(民衆文字)·콥트어(Coptic language)와 같이 여러 가지 다양한 형태의 이집트어가 사용되었다. 파피루스에 쓰인 내용은 문학, 교과서, 마술, 종교, 내세에 대한 믿음, 법률·경제·군사 문제, 의학, 서적 및 저술로서 인간의 삶에 대한 모든 측면을 망라하고 있다.

    오스트리아 국립도서관은 1999년 파피루스 박물관(Papyrus Museum)을 개관하였다. 파피루스 박물관은 53개의 쇼 케이스(show-case)와 약 400점의 유물을 소장하고 있으며, 일반 대중이 관람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국가 : 오스트리아(Austria)
소장 및 관리기관 : 오스트리아 국립도서관(Oesterreichische Nationalbibliothek)
등재연도 : 2001년
세계적 중요성·고유성·대체 불가능성 :
파피루스 컬렉션에 포함된 문서들은 그동안 구세계에 대한 지식을 확대하는 데 중요한 자료로서 기여해 왔는데, 지금까지도 여전히 그렇다. 유명한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에서 다른 유물들과 함께 보관되어 있었던 유일한 파피루스 조각뿐 아니라 고대 노래의 곡조가 쓰여 있는 가장 오래된 파피루스 조각도 이 컬렉션에 포함되어 있다. 이 사례들은 컬렉션 안에서 다른 파피루스 조각들과 마찬가지고 똑같이 중요한 것들이다. 또한 다른 기록물들과 마찬가지로 컬렉션을 대표하는 중요한 유물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라이너 대공(大公)의 파피루스 컬렉션 [Papyrus Erzherzog Rainer]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세계기록유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白頭大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