繪:그림 회, 事:일 사, 後:뒤 후, 素:힐 소
그림 그리는 일은 흰 바탕이 있은 이후에 한다는 말로, 본질이 있는 연후에 꾸밈이 있음을 뜻함.
공자의 제자 자하가 물었다.
"시경(詩經)에 '방긋 웃는 그 입술 곱기도 하며, 아리따운 눈동자 샛별 같 아라. 얼굴이 희어서 더욱 고와라'하였으니 무엇을 말한 것입니까?"
공자가 말했다.
"그림 그리는 일은 흰 바탕이 있은 뒤에 하느니라(繪事後素)."
"예(禮)는 뒤에 하라는 뜻입니까?"
공자가 말했다.
"나를 일으키는 자는 그대로다. 비로소 너와 함께 시(詩:시경) 를 말할 만 하게 되었구나."
동양화에서 하얀 바탕이 없으면 그림을 그리는 일이 불가능한 것과 마찬 가지로 소박한 마음의 바탕이 없이 눈과 코와 입의 아름다움만으로는 여 인의 아름다움은 표현되지 아니한다는 것이 공자의 말이다.
이에 자하는 밖으로 드러나 형식적인 예 보다는 그 예의 본질이 인한 마음 이 중요함으로 형식으로서의 예는 본질이 있은 후에라야 의미가 있는 것 임을 알게 되었다.
[출 전]《논어(論語)》<팔일편>
......^^백두대간^^........白頭大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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