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무형유산

세계무형유산 /말라위 /초파, 말라위 남부 롬웨족의 제례무(340)

eorks 2020. 5. 10. 00:16

세계무형유산 /말라위 /초파, 말라위 남부 롬웨족의 제례무
[Tchopa, sacrificial dance of the Lhomwe people of southern Malawi]

요약 : ‘초파(Tchopa)’는 말라위 남부 지역의 롬웨(Lhomwe) 공동체에서 연행되는 예술이다. 이 춤은 대개 풍년이나 사냥 여행의 성공을 축하하는 의식, 또는 가뭄이나 전염병과 같은 무서운 재앙이 발생한 후에 조상에게 제물을 바치는 의식 중에 연행된다. 초파를 추기 위해서는 특별한 춤 기술과 노래에 관한 지식이 필요하고, 크기가 다른 세 가지 종류의 북이 연주된다.

20~30명의 춤꾼들이 서로 십자로 교차하면서 큰 원을 그리며 춤을 춘다. 일부 춤꾼들은 농사 도구나 동물 가죽, 인형, 사냥 장비, 낡은 부엌살림 등을 등에 지고 춤을 춘다. 각 마을의 대표는 소규모의 초파 춤꾼 집단을 항상 유지하고 있다. 1차적으로 롬웨족 중 연장자인 남성과 여성들이 초파 춤을 춘다. 이들은 전통의 담지자요 연행자이자 전통의 주된 보호자 역할을 담당하는데 오늘날에는 초파 춤을 추는 어린이의 수도 증가하는 추세이다. 초파 춤과 관련된 지식과 기술은 훈련을 통해, 그리고 때로는 공연을 통하여 전승되고 있다.

한편, 춤출 때 입는 의상과 북을 만드는 장인, 고수(鼓手), 피리 부는 사람들, 춤꾼 등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담지자들이다. 초파 춤의 연행 그룹은 그룹 내의 구성원들이 병에 걸렸거나 상(喪)을 당했을 때처럼 도움이 필요한 때에 서로 돕는다. 그리고 이들은 들에서 할일이 너무 많은 이웃을 보면 품앗이 노동을 제공하기도 하는데 이것을 통해 초파가 사회적 결속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초파, 말라위 남부 롬웨족의 제례무

초파, 말라위 남부 롬웨족의 제례무

초파, 말라위 남부 롬웨족의 제례무

초파, 말라위 남부 롬웨족의 제례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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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파, 말라위 남부 롬웨족의 제례무

초파, 말라위 남부 롬웨족의 제례무

    국가 : 말라위(Malawi)
    등재연도 : 2014년
    지역정보 :
    지리적 위치는 15°48'S, 35°39'E 이다. 초파(Tchopa) 춤은 남부 말라위, 팔롬베 현에 있는 카두야 전통 관할청(Traditional Authority Kaduya) 안에 롬웨 공동체에서 연행되는 춤이다. 팔롬베 현은 말라위의 남동부 지역에 있으며 시레(Shire) 강의 동쪽 연안에 있다. ‘롬웨’라는 명칭은 여러 하위 부족 그룹(Amihavani, Amarenje, Amanyawa, Anahito, Amuhipiti, Anyamwelo, Alolo, Amalokotera, Ameeto, Angulu, Amakuwa, Atakhwani, Alikukhu, Amihekeni, Akhokhola)을 통칭하는 표현이다. 롬웨 공동체의 구성원들은 여러 가지 이유로 치라줄루(Chiradzulu) 현, 물란제(Mulanje) 현, 티올로(Thyolo) 현, 좀바(Zomba) 현 등지로 이주하여 정착하기도 하였으며, 그들이 살고 있는 어디에서나 초파 춤이 연행되고 있다.
    본문 :
    ‘소파(Soopa)’라고도 알려진 ‘초파(Tchopa)는 풍년이나 사냥 여행의 성공을 축하하는 의식, 또는 무서운 재앙이 발생한 후에 조상께 제물을 바치는 의식 중에 연행되는 춤의 일종인 공연 예술이다. 본래는 성인 남성과 여성을 위해 고안된 춤이지만 오늘날에는 어린이들의 참여가 장려되고 있다. 초파 춤을 추기 위해서는 특정한 춤에 대한 지식과 함께 북을 두드리고 노래하는 기술도 필요하다. 초파 춤에 연주되는 북은 세 가지 종류로 음베라(Mbera, 가장 큰 북), 퀴냐레(Khwinyale, 중간 크기 북) 및 나마레마(Namalema, 가장 작은 북)가 있다.

    춤꾼들은 서로 교차하면서 원을 그리며 춤을 춘다. 참여하는 춤꾼의 수는 정해지지 않았지만 대개 20~30명 사이로 이루어져 있다. 전통적으로 초파 춤꾼들은 야자잎사귀로 만든 치마라는 정해진 의상인 지비야(Zibiya)를 입고, 발목 주변에는 셰이커(Maseche)를 두르고, 그리고 여러 동물의 가죽과 새의 깃털로 만든 머리쓰개를 쓴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상황에 따라 적절하기만 하다면, 다른 소재로 만든 의상을 착용하는 것도 허용되고 있다. 일부 춤꾼들은 농사 도구나 동물 가죽, 인형, 사냥 장비, 낡은 부엌살림 등을 등에 지고 춤을 춘다. 때로는 손에 도끼나 칼, (말총 등으로 만든 자루 달린) 파리채, 창 등을 들고 연행하기도 한다.

    예능보유자 / 기능보유자 :
    이 전통의 담지자 및 연행자로는 우선 롬웨족의 남녀 연장자를 들 수 있다. 초파 춤은 팔롬베의 하위 부족 그룹인 ‘아미하바니(Amihavani)’로부터 유래된 것으로 추정되지만, 다른 모든 하위 부족 그룹 역시 이 춤을 추고 있고 그들의 고유한 문화의 일부라고 여기고 있기 때문에 초파는 롬웨족을 대표하는 춤이라고 할 수 있다. 각 마을의 촌장은 그 마을을 대표하는 춤의 주된 보호자로서 소규모의 초파 댄스 그룹을 유지한다. 춤에 관한 지식은 반복적인 연습과 이따금씩 열리는 공연을 통해서 한 세대로부터 다음 세대로 전승된다. 그 중에서 카두야 전통 관할청(Traditional Authority Kaduya)의 ‘초파 춤 공연단(Tchopa Dance Troupe)’이 가장 대표적인 그룹이고, 다른 팀은 이들로부터 기예를 전수받고 있다.

    각각의 개인은 댄스 그룹 내에서는 일정한 역할을 한다. 우선 부족장은 모든 초파 공연 그룹에서 가장 높은 권위를 행사한다. 초파 춤이 적절하게 연행될 수 있도록 춤의 전반적인 이미지를 보호하는 것이 부족장의 역할이다. 그룹 자체는 각각의 리더가 관리한다. 구성원들은 댄스 의상이나 북의 제작, 피리 부는 사람, 춤꾼 등으로 나뉘어 있다.

    재앙이 발생한 후, 조상의 영혼을 위한 기도 의식을 행할 때 초파를 연행할 경우에는 제사 의식이 열리기 전날 ‘덴가(Thenga)’라고 알려진 남자에게 마을 전체에 소식을 전하는 임무를 맡긴다. 그러나 실제의 의식은 마을 원로들로부터 도움을 받은 촌장이 주관한다. 연장자인 여성들은 제사에 쓰일 음료와 음식을 준비한다. 성인식을 할 때 초파를 연행할 경우에는 ‘난쿵위(Nankungwi)’라고 알려진 추장의 누이가 의식을 주관한다.

    전승 정보 :
    초파와 관련된 지식 및 기술은 공동체 차원에서의 반복된 연습, 그리고 춤이 연행되는 행사에서 젊은이들의 관찰과 참여를 통하여 주로 전승되고 있다. 오늘날에는 젊은이들에게 초파 춤에 참여하도록 장려하고 있다.

    초등학교의 교과과목 중에는 전통 춤에 대해 다루고 있는 ‘표현 예술’이라는 선택과목이 있어 지역 예술과 문화에 대해 배울 수 있다. 롬웨 공동체에 있는 학교들은 표현 예술의 하나로서 초파 춤 연습을 가르치고 있는데, 전문적인 연행자를 초청하여 초파 춤을 추는 법에 관하여 학생들에게 강습하고 있다.

    ‘물란제 산 산림 보호구역(Mulanje Mountain Forest Reserve, MMFR)’의 보존 및 관리에 참여하는 NGO 단체인 ‘물하코 와 알홈웨 및 물란제 산 보존 트러스트(Mulhako wa Alhomwe and Mulanje Mountain Conservation Trust, MMCT)’가 주최하는 연례 축제는 물란제 산 주변 지역의 공동체를 기반으로 하는 초파 춤 그룹이 젊은이들에게 춤을 전수시킬 기회이다.

    ‘물하코 와 알홈웨 및 물란제 산 보존 트러스트’가 주관하는 경연대회에서 부르는 노래가 환경 보존 메시지를 담고 있다는 사실은 이러한 시도가 초파 춤이 살아서 생동하는 유산이 되도록 하고 있다는 명백한 증거이다. 문화부는 ‘아프리카 원주민 기악 음악 및 춤 연행 센터(Centre for Indigenous Instrumental Music and Dance Practices of Africa, CIIMDA)’와의 협력하여 초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아프리카의 고유 악기 연주법을 교육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초파에 따른 기악 편성도 다루고 있다.

    무형유산의 의미 :
    초파 춤은 사회적인 결속을 강화한다. 농사 일이 다소 한가한 여름에 여흥을 즐기기 위해 초파가 연행되고, 이런 행사에 참여하여 여러 마을 출신의 사람들이 함께 어울릴 수 있다. 초파 춤의 연행 그룹은 그룹 내의 구성원들이 병에 걸렸거나 상(喪)을 당했을 때처럼 도움이 필요한 때에 서로 돕는다. 들에서 할일이 너무 많은 이웃을 보면 품앗이 노동을 제공하여 사회적 결속을 보다 강화한다.

    초파는 또한 가뭄이나 전염병과 같은 무서운 재앙이 일어난 이후, 조상의 영혼께 제물을 바치는 제사의식에서도 연행된다. 예를 들어 가뭄이 계속되면 공동체 사람들은 숲에 있는 음포자 나무(Mpoza, 야생 커스터드애플 나무) 아래에 모여 조상의 영혼에게 제사를 지내 조상이 신에게 그들의 기도를 전해서 비가 내릴 수 있도록 기우제를 올린다. 이때는 동틀 무렵부터 해질녘까지 몇 시간동안이나 계속해서 초파 춤을 춘다. 자주 그런 것은 아니지만 의식을 치르는 동안 비가 내리게 되기도 하는데 그러면 이후에 사람들은 각자의 집으로 흩어진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추수를 마친 후에도 사람들은 숲에 있는 음포자 나무를 찾아가 신께 풍년에 대한 감사의 제사를 올린다. 이 때 사람들은 신에게 제물로 바칠 토브와(Thobwa, 수수 가루로 만든 달콤한 음료)나 은시마(Nsima, 옥수수 가루로 만든 이 지역의 주식)와 같은 약간의 음식과 동물도 가지고 간다. 또한 초파는 청소년기가 지나 성인이 되는 성년식 이후에 하는 소년소녀들의 졸업 의식에서도 연행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초파, 말라위 남부 롬웨족의 제례무 [Tchopa, sacrificial dance of the Lhomwe people of southern Malawi]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인류무형문화유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