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3/27 4

“운세로 일희일비말고, 자기분수대로 사시오”(2)

풍수지리(風水地理) “운세로 일희일비말고, 자기분수대로 사시오”(2) 생애의 대부분을 흙담 움막집에서 지내 토정이라는 호가 붙은 이지함은 경사자전(經史子傳)에 통달했고, 역학·의학·수학·천문·지리에도 해박했다. 아산현감이 되어서는 걸인청(乞人廳)을 만들어 관내 걸인의 수용과 노약자의 구호에 힘쓰는 등 민생문제의 해결에 큰 관심을 가졌다고 한다. 요즘 말로 하면 ‘서민 프렌들리’였던 셈이다. 한중수는 “토정의 진면목은 그가 농업과 상업의 상호 보충관계를 강조하고 광산 개발론과 해외 통상론을 주장하는 등의 진보적 사상의 소유자였으며, 이를 생활 속에서 이행한 실천적 지식인이라는 사실에 있다”고 말했다. 토정은 당시로서는 드물게 주자성리학만을 고집하지 않는 사상적 개방성을 보였으며, 이 때문에 기인(奇人), ..

풍수지리 2023.03.27

그대와 차 한 잔 마시고 싶다

그대와 차 한 잔 마시고 싶다 왠지 멀리 있어도 향기가 날것 같은 아무말 않고도 그냥 내게 웃음 줄 수 있는 그대 커피같은 그대와 차 한 잔 하고 싶다. 더러 살다보면 알아가면 갈 수록 알아왔던 시간을 잊고 싶은 사람이 있고 새록 새록 더 좋아지는 사람이 있다. 잘 웃지도 않고, 잘 대꾸도 않지만 한 마디 한 마디가 옳고 다시 생각을 하게 해주는 가끔 생각치도 못한 소리로 날 함빡 웃음짓게 만드는 그대 잊었다 싶으면 내 곁에 와 있고 내 곁에 있는가 싶으면 한 걸음 뒤로 물러서 있고 도대체 알 수 없는 그대 나는 어제도 알았고 그제도 알았던 그리고 내일도 알고 싶은 언제나 한결 같이 묵묵한 그대가 좋다. 커피처럼 쓰디쓴 고독을 즐기는 음악처럼 부드럽고 달콤한 향기나는 그대와 차 한 잔 마주하고 푸시시 눈..

좋은글 2023.03.27

*스님의 외침 *

*스님의 외침 * 한 스님이 시주를 끝내고 절로 돌아가고 있었다. 날이 유난히 추워 마음이 급한 스님은 얼어있는 연못 위로 걸어가려고 했다. 몇 걸음 갔을 때, 얼음이 덜 얼었는지 `쩌저적' 하는 소리가 들렸다. 그러자 스님은 비명을 지르며 건너편으로 뛰어가는 것이 아닌가. 다행히 무사히 건넜지만 주위에 있던 사람들은 스님의 비명소리를 듣고 뒤집어질 수밖에 없었다. "아이고 하느님∼!" ......^^백두대간^^......

성인 유머 2023.03.27

소태나무 효능

소태나무 효능 소태나무는 전국의 산 100~1000m 비탈진 골짜기나 바위옆에 자라는 작은키나무입니다. 중국, 인도, 대만, 일본 등 아시아에 분포해 있으며, 군락성을 띄고 있고 높이는 8~10m입니다. 잎은 4~10cm 크기의 입 9~15장이 줄기에 깃털모양으로 달려있고 끝이 뾰족합니다. 열매는 9월에 지금 6~7mm정도의 둥근 갈색열매이며 줄기와 껍질과 함께 약용으로 쓰입니다. 소태나무는 줄기와 껍질을 채취하여 조각내고 햇볕에 말려서 차로 우려 먹습니다. 편도선, 위장, 갑상선 질환에 좋으며, 이외에도 다양한 효능이 많이 있습니다. 오늘은 소태나무 효능 및 먹는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 소태나무 효능 (1) 피부질환치료 효과 소태나무를 끓인 물을 마시면서 무좀, 습진, 아토피 등 여러 피부질환..

산야초의 효능 2023.0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