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事 成 語 무위이화(無爲而化) 無:없을 무. 爲:할 위, 而:말이을 이, 化:될 화 애써 공들이지 않아도 스스로 변하여 잘 이루어짐. 통치자들의 덕이 크면 클수록 백성들이 스스로 따라와서 잘 감화된다는 뜻.
노자사상의 근간은 무위자연(無爲自然)이다. 노자는 언제나 무위자연으로 돌아갈 것을 역설했다. 노자는 그렇게 부르짖기만 한게 아니고 스스로 무위자연으로 살았다. 그것은 인위적인 잔꾀 를 부리지 않고 자연의 소박함으로 돌아가 사는 삶 을 말한다. 無爲而化는 무위자연의 한 갈래이자 표리(表裏)관계일 법하다. 어떠한 작위(作爲)도 가해짐이 없이 소박한 상태로 있게 하면 백성은 감 화되어 저절로 천하가 다스려진다는 것이다. 통치자가 인위적인 수단을 배제하고 백성을 감화시켜 다스릴 수 있다면 그 이상의 경지는 없을 것이다. 老子 57장에는 이렇게 기록되어 있다. "천하에 해서는 안된다고 금해진 일이 많으면 많을수록 백성은 더 가난해 진다. 백성들에게 문명의 이기가 잘 보급되는 나라일 수록 더 혼란해진다. 민간에 기술이 발달하면 이상한 물건이 계속 만들어진다. 법률이 정밀해지면 그만큼 죄인은 늘어난다. 그래서 성인은 말한다. 내가 無爲하면 백성은 저절로 감화되고 (無爲而 自民化)) 내가 움직이지 않고 가만 있으면 백성은 저절 로 잘 살게 되고 내 가 욕심이 없으면 저절로 소박해진다." 노자의 無爲而化는 그러나 論語 위령공(衛靈公)편에 나오는 공자의 無 爲而置(무위이치)와는 좀 다르다. 無爲而化의 無爲는 철두철미 無爲인 반면 無爲而治는 통치자가 스스로 는 아무일도 하지 않지만 정사는 賢者(현자)에게 맡겨 능력을 발휘케 한 다. 통치자는 聖悳(성덕)으로 천하를 감화시키기만 하면 된다. 여기서도 신선적(神仙的)인 노자와 인간적인 공자를 느낄 만 하다. 지금에 비취어 생각하면 無爲而化 無爲而治 모두 잠꼬대 같은 이야기로 들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