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事 成 語 살신성인(殺身成仁) 殺:죽일 살. 身:몸 신, 成:이룰 성, 仁:어질 인 몸을 죽여 어진 일을 이룬다는 뜻으로, 다른 사람 또는 대의를 위해 목숨을 버린다는 말.
이 말은 춘추 시대, 인(仁)을 이상의 도덕으로 삼는 공자(孔子)의 언행을 수록 한《논어(論語)》〈위령공편(衛靈公篇)에 나오는 한 구절이다.
[志士仁人(지사인인)] 높은 뜻을 지닌 선비와 어진 사람은 [無求生以害仁(무구 생이해인)] 삶을 구하여 '인'을 저버리지 않으며 [有殺身以成仁(유살신이성인)] 스스로 몸을 죽여서 '인'을 이룬다. 공자 사상의 중심을 이루는 '인'의 도는 제자인 증자(曾子)가 《논어(論語)》<이 인편(里仁篇)에서 지적했듯이 '충(忠)과 서(恕) '에 귀착한다.
부자(夫子:공자에 대한 경칭)의 도는'충''서'일 뿐.
[夫子之道 忠恕 而已矣(부자지도 충서이이의)] '충'이란 자기 자신의 최선을 다 하는 정신이고, '서'란 '충'의 정신을 타인에게 미치게 하는 마음이다.
증자는 공자의 '인'이 곧 이 '충서' 를 가리키는 것으로 보았다.
[주] 증자: 춘추 시대 의 유학자(儒學者). 이름은 삼(參), 자(字)는 자여(子與). 높이어 증자(曾子)라고 함. 공자의 제자 중에서 가장 나이가 어렸으 나 효성이 지극하고 행동거지(行動擧止)가 온후 독실(溫厚篤實)해서 죽을 때까지 몸에 작은 상처 하나 남기지 않았다고 함. 공자의 덕행 과 학설을 정통으로 주술(祖述)하여 공자의 손자 자사(子思:孔汲)에 게 전했음. 맹자는 자사의 계통을 이은 것 으로 알려짐. 《효경(孝 經)》의 저자라고 알려짐.(B.C. 505∼4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