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성어

도주지부(陶朱之富)

eorks 2010. 1. 1. 08:32
故 事 成 語

도주지부(陶朱之富)

陶:질그릇 도. 朱:붉을 주. 之:어조사 지, 富:부자 부

    도주공(陶朱公)의 부(富). 막대한 재산. 큰 부자


    춘추시대 越王(월왕) 勾踐(구천)은 참모 범려가 간하는 것을 듣지 않
    고 吳(오)나라에 선제 공격을 했다가 대패하여 회계산 으로 도망갔다.
    구천은 범려의 간언을 듣지 않은 것을 후회하 고 그에게 조언을 구했
    다.
    구천은 범려의 권고대로 오나라에 항복하고 뒷날을 기약하며 쓰디쓴
    쓸개를 맛보면서 부국강병 에 힘써 마침내 오나라를 멸망시킴으로써
    '회계의 치욕'을 씻 었다.
    상장군이 된 범려는 구천의 인품이 '어려움은 함께 할 수 있 지만 즐거
    움은 함께 할 수 없다'고 판단하고 가족을 이끌고 齊 (제)나라로 탈출
    했다.
    제나라에서는 이름을 '치이자피'로 바꾸 고 장사를 하여 엄청난 돈을
    손에 쥐게 되었다.
    제나라는 범려의 비상한 재주를 높이 평가하여 재상이 되어 달라고
    했지만 "천금의 부를 누리고 재상까지 된다는 것은 영 화의 극치다.
    게다가 명성까지 누리는 건 좋지 않다"면서 제나 라의 제의를 사양하
    고 수만금의 재산도 주위 사람들에게 나누 어주고 陶(도)땅으로 이사
    했다.
    이름을 다시 朱(주)로 바꾸고 여기서도 장사를 시작해서 또 한번 엄청
    난 재산을 모았는데 사람들은 그를 陶朱公이라고 불렀다.
    그가 사람들의 우러름을 받은 것은 철저한 商術(상술)로 이익 을 도모
    했지만 사람들을 쥐어짜는 일은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오히려 그는 이번에도 번 돈을 빈민들에게 나누어 주었다.
    뒷날 도주공의 자식들도 父傳子傳(부전자전)으로 많은 돈을 벌어들
    였다고 한다.
    소금과 목축사업으로 巨富(거부)를 이룬 魯(노)나라의 倚頓 (의돈)이
    란 사람도 諸候(제후)들 보다 풍요로운 생활을 했기 때문에 막대한 재
    산 또는 거부를 陶朱倚頓之富라고도 한다.

    千金之子 不死於市=천금지자 불사어시
    천금을 가진 부잣집 자식은 저잣거리에서 죽지 않는다


    월왕 구천을 도와 큰 공을 세운 범려는 미련없이 벼슬을 버리고 제나
    라로 옮겨 장사를 해 큰돈을 벌었다.
    그런데 그의 둘째 아들 이 어쩌다가 초나라에서 사람을 죽여 그곳에
    갇혀 있다는 소식을 들었다.
    깜짝 놀란 도주공은 "사람을 죽였으면 처형되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내가 듣기에 는 '천금을 가진 부잣집 자식은 저잣거리에서 죽
    지 않는다 (千金之子 不死於市)'고 했다"면서 셋째이자 막내아들을 시
    켜 돈 으로 구명 운동을 하려 했다.
    그러자 맏아들이 자기를 얼마나 못 났다고 생각했으면 막내를 보내겠
    느냐며 이럴 바엔 차라리 죽어 버리겠다고 아우성쳤다.
    도주공은 어쩔 수 없이 맏아들을 보냈다.
    초나라에 들어간 맏아들은 아버지의 분부대로 유력자인 莊(장) 선생
    을 찾아가 돈을 전달했다.
    장선생은 "잘 알았으니 곧장 집으 로 돌아가게"하고 당부했다.
    그러나 맏아들은 돌아가지 않고 나 름대로 동생을 구해낼 방도를 찾4
    아 다녔다.
    그러던 어느날 대사령(大赦令)이 내려진다는 소문이 나돌았다.
    그것이 장선생의 힘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인 줄도 모르고 맏아들 은
    장선생에게 갖다 준 돈이 아깝게 여겨졌다.
    그래서 다시 장선 생을 찾아갔다. 인사차 찾아왔다고는 했지만 맏아
    들의 심중을 꿰 뚫어본 장선생이 "옆방에 자네가 가져온 돈이 그대로
    있으니 도 로 찾아가게"라고 하자 맏아들은 냉큼 돈을 들고 나갔다.
    괘씸하 게 생각한 장선생은 또 힘을 써 도주공의 아들을 처형 시킨 다
    음 날 대사령을 내리게 했다.
    별수없이 맏아들은 아우의 시체를 싣고 집으로 돌아왔다.
    이렇게 되자 도주공이 말했다.

    "이럴 줄 알았다. 큰놈은 이 아비와 함께 돈벌기가 얼마나 어려 운지
    를 체험해왔기 때문에 차마 천금을 두고 올 수가 없었던 것 이다.
    막내놈을 보내려 했던 건 놈은 돈 아까운 줄 모르고 자라났 기 때문이
    다."

    사마천은 사람에게 경제적 풍요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이렇게 말 하고
    있다.

    "도덕이란 생활의 여유가 있을 때 꽃피는 것이다.
    고기는 깊은 물에 살며 짐승은 깊은 산 속에 사는 것처럼 사람은 부유
    해야만 비로소 인자함과 의리를 마음에 품게 된다.
    사람은 부유할수록 덕망도 높아지지만 부를 잃게 되면 찾아오는 사람
    도 없고 실의에 빠질 수밖에 없다.
    '천금을 가진 집안의 자식은 거리에서 처형되지 않는다'는 속담은 참
    으로 옳은 말이다.
    세상 사람들은 이익이 보일 때는 모두 웃으며 모이지만 이익이 사라
    지면 제각기 흩어져버린다."


    [출 전]《史記》

......^^백두대간^^........白頭大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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