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事 成 語
사분오열(四分五裂) 四:넉 사. 分:나눌 분, 五:다섯 오, 裂:찢을 열
넷으로 나누어지고 다섯으로 분열됨. 힘이나 세력이 여러 가닥으로 분산되는 것을 말함
《戰國策(전국책)》은 주나라 원왕으로부터 진시황에 이르는 유세 가들의 변론을 나라별로 기술한 책이다.
이 책에는 '소진(蘇秦)이 합종을 설하다'와 '장의(張儀)가 연횡을 설하다'라 는 내용이 자세히 적혀 있다.
<위책(魏策)>에 의하면 소진이 조나라를 위해 합종을 하 려고 위나라를 찾 아와 양왕을 설득하는 대목이 나온다.
"대왕의 영지는 남으로는 홍구에서 무소의 땅에 이르고, 서쪽으로는 만리 의 장성에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북으로는 하외에서 산조 에 이르는 땅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듯 사 방 천리에 이르는 땅은 민가가 즐비하고 우마를 사육할 여 지가 없을 정도 입니다.
하지만 연횡가(連橫家:장의와 같음)가 왕을 속이고 포악한 진나라와 외교 를 맺게 했습니다. 위나라는 천하의 강 국입니다.
그런데 지금은 서면하여 진을 섬기고 스스로 동번이라 이 름하고 있습니 다. 또한 진나라의 모든 제도를 답습하고 그대로 이어 받고자 합니다.
이 어찌 한심한 일이 아닙니까. 월왕 구천은 지쳐 있 는 3천의 병졸로 오왕 부차를 간수에서 사로잡았고, 주나라의 무왕 은 3천명의 병졸과 3백승의 전차로 은나라 주왕(紂王)을 목야에서 깨뜨렸습니다.
지금 대왕의 병력은 구천이나 무왕의 병력보다 훨씬 강합니다. 그런데도 진나라를 섬기고 있으니 이 어찌 통탄할 일이 아닙니까.
대신들도 진나라를 섬기라고 하는 작자들은 모두 간신 모리배들 입니다. 대왕마마, 초근(草根)은 어릴 때에 뿌리를 제거 하지 않으면 손을 댈 수 없 을 정도로 자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본론은 6국이 종친을 하나로 합하면 강대국인 진나라로부 터 벗 어날 수 있다는 것이었다.
서로 연횡하지 않으면 4분5열이 된 다는 주장이었다. 양왕은 무릎을 치며 즐거워했다.
"나는 무례한 놈이지만 이렇듯 훌륭한 가르침을 받은 적이 없다. 그대는 조왕의 가르침을 내게 알렸다. 나는 삼가 국운을 그대에게 걸고 따르겠노 라!"
[출 전]《戰國策》<魏策>
......^^백두대간^^........白頭大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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