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단법석(野壇法席) 野:들 야. 壇:자리 단. 法:법 법. 席: 자리 석 씨끌벅적한 상태. 자리를 마련하여 부처님의 말씀을 듣는 자리 이다. 굳이 法席을 펴면서까지 野壇으로 하는 까닭은 인파를 법당에 다 수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자연히 시끌벅적할 수밖 에 없다. 그래서 지금은 그다지 좋지 않은 뜻으로 사용되고 있 지만 본디는 寺刹(사찰) 의 옥외 집회인데다 그것도 많은 사람 이 모인 자리이므로 괜히 '法席을 떨면 서' 나쁘게 볼 필요는 없다. 野壇法席을 처음 편 분은 釋迦(석가)다. 그가 녹야원(鹿野苑) 동산에서 法席 을 폈을 때는 고작 다섯명의 比丘만 참석했다니 野壇法席 치고는 너무나 조 용했을 것 같다. 그 뒤 교세가 확장되면서 野壇法席의 기회도 많아졌고 규모도 커졌다. 釋迦 가 영취산(靈鷲山)에서 [般若心經]을 설법하자 20만명에 가까운 청중이 운집 했다고 하며 [法華經]을 설법할 때는 무려 3백여만명이 모였다고 한다. 엄청난 野壇法席이었던 셈이다. ......^^백두대간^^........白頭大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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