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기록유산 /세인트루시아 /윌리엄 아서 루이스 경의 기록물
[Sir William Arthur Lewis Papers]
Sir William Arthur Lewis
Sir William Arthur Lewis
Sir Arthur Lewis with PM Errol Barrow
Sir William Arthur Lewis
국가 : 세인트루시아(Saint Lucia)
소장 및 관리기관 : 프린스턴대학교 머드 고문서도서관(Seely G. Mudd Manuscript Library)
등재연도 : 2009년
윌리엄 아서 루이스 경의 기록물(Sir William Arthur Lewis Papers)은 학자이자 여러 국제기구와 아시아·아프리카·카리브 해 등 여러 정부의 경제고문이었던 아서 경(Sir William Arthur Lewis, 1915~1991)의 활동이 기록된 문헌이다. 이들 기록물에는 전기적인 자료, 직업 관련 서신, 국가 관련 파일, 회의록·보고서 등 조직 관련 문서, 서인도제도대학교(University of the West Indies) 부총장 재임 시절과 교수 활동에 관련된 대학 관련 문서, 강연 시리즈 및 1979년 노벨상 시상식 등의 시청각자료가 포함되어 있다.
아서 경은 개발경제학 분야의 개척자이자 경제성장의 권위자였다. 그의 작업은 공업국들의 경제계획과 개발도상국의 경제개발 및 국제무역구조에 대한 관심에 이르기까지 경제학 및 정책 입안과 관련된 다양하면서도 통합된 부분에 대한 관심을 보여 준다. 1979년 그는 경제성장뿐 아니라 아시아·아프리카·카리브 해·라틴아메리카 경제의 구조적 변화까지 분석한 업적으로 흑인 최초의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가 되었다. 그가 구축한 혁신적인 경제모델(경제사에 대한 그의 이해와 식민지 경제구조의 여러 형태에 관한 분석을 통합한 것)은 오늘날 제3세계(개발도상국)에서 그 후 실현될 경제개발을 위한 광범위한 모델이 되었다.
카리브 해개발은행의 초대 총재였던 아서 경은 경제학과 개발경제학에 관한 저서들을 집필했으며, 가나(Ghana) 국무총리 콰메 은크루마(Kwame Nkrumah, 1909~1972) 박사의 국제연합경제고문, 국제연합특별기금(United Nations Special Fund) 부총재, 서인도제도대학교 부총장 등을 역임하기도 했다.
식민지 시대(1940년대 무렵)에 흑인이 이처럼 학술 분야, 특히 경제학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낸 것은 매우 드문 사례였다는 것을 주목해야 한다. 게다가 그는 1948년 영국 맨체스터대학교(University of Manchester)의 정치경제학과 스탠리 제번스 기념 교수(Stanley Jevons Professor)로 선임된 최초의 흑인이었다. 이것은 분명히 인종차별의 장벽을 한 단계 더 깨뜨린 업적이었다.
세계적 중요성·고유성·대체 불가능성 :
아서 경은 개발경제학 분야의 개척자였다. 이 분야에 대한 그의 기여는 카리브 해뿐 아니라 아프리카·아시아·라틴아메리카의 신생 독립국들이 채택한 성장 패턴과 개발전략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아서 경의 주된 관심은 앞서 언급된 지역과 개발 공업국들 경제 사이의 간격을 좁히는 방안이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가 내놓은 이론과 모델은 갓 태어난 개발경제학 분야를 경제학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확고하게 정립시켰다. 그가 1979년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한 것은 그의 이론이 그만큼 중요하고 또한 타당한 것이었기 때문이다.
아서 경은 활동을 계속하면서 이 컬렉션을 직접 구축했다. 본인이 직접 소유하고 있던 것을 미망인 루이스 부인이 머드 고문서도서관(Mudd Manuscript Library)에 기증하였다. 우리가 아는 한 이들 기록물은 관련 분야의 유일한 기록물 컬렉션이며, 그 성격상 세계적으로 중요하고 고유하며 대체 불가능하다.
[네이버 지식백과] 윌리엄 아서 루이스 경의 기록물 [Sir William Arthur Lewis Papers]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세계기록유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白頭大幹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