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기록유산 /앙골라, 포르투갈 /은뎀부 부족 기록물
[Arquivos dos Dembos, Ndembu Archives]
은뎀부 부족 기록물
Arquivos dos Dembos
Arquivos dos Dembos
Arquivos dos Dembos
Arquivos dos Dembos
국가 : 앙골라(Angola), 포르투갈(Portugal)
소장 및 관리기관 : 앙골라국가기록보관소(Arquivo Nacional de Angola), 열대학문연구소(lnstituto de lnvestigacao Cicntifica Tropical)
등재연도 : 2011년
은뎀부(Ndembu) 기록물은 앙골라 북부 지역의 은뎀부 부족들 간에, 그리고 포르투갈 식민지 관리들과 이들 부족 간의 관계를 다양한 측면에서 보여주는 기록들로서, 17세기 말부터 20세기 초까지의 다양한 육필자료 1,160점으로 구성되어 있다. 공식 서신과 개인 서한, 유언장, 생산품 목록, 영수증, 환어음, 증서, 봉건법, 훈장, 기도문, 헌납품, 판례, 철자 교본 등 다채로운 기록물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 기록을 통해 본래 구어로 킴분두(Kimbudu) 어를 사용하는 아프리카의 음분두(Mbundu) 족이 아프리카 언어가 아닌 포르투갈어를 받아들여 문자로 사용했음을 살펴볼 수 있는데, 본래 구전 중심이었던 남아프리카의 문화가 포르투갈어 흡수를 통해 탈바꿈하는 모습을 담고 있는 만큼 역사, 인류학, 언어학을 연구하는 데 있어 매우 가치 있는 사료이다.
세계적 중요성·고유성·대체 불가능성 :
은뎀부 기록물은 아프리카 민족 사이에 그리고 아프리카인들과 유럽인들 사이에서 오랫동안 있었던 각양각색 관계에 대한 특징과 증언을 보여주는 진귀하고도 희소성 있는 기록물이다. 이 기록물은 기존의 다른 문서 기록이나 구전으로 전하는 것과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역사를 기록하고 있으며, 작성자들이 자신의 고유한 목적을 위해 포르투갈 문자를 빌려와 문서를 작성했다는 사실에서 특별히 높은 가치를 지녔다. 한편 필경사와 작성자, 음분두 사회의 인물 등이 소개된 내용도 가치 있지만 종이나 도장, 봉인 밀랍과 같은 작성 도구 및 매체가 갖는 진정성도 매우 높다.
[네이버 지식백과] 은뎀부 부족 기록물 [Arquivos dos Dembos, Ndembu Archives]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세계기록유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白頭大幹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