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事 成 語
불로장생(不老長生) 不:아닐 불. 老:노인 노, 長:긴 장, 生:날 생
늙지 않고 오래 산다.
東西古今을 막론하고 오래 살고 싶다는 인간의 욕망은 한결같 다. 천하를 손에 넣은 秦始皇은 영화를 천년 만년 누리고 싶었다.
그래서 徐福의 건의로 童男童女 3000명을 동해의 三神山 에 보내 不老草를 구하게 했지만, 실패하 고 결국 환갑도 못 넘긴 50세의 나이로 夭折하고 말았다.
그 뒤 西漢의 漢武帝도 晩年에 神仙術 에 미혹 되어 국고를 탕진했지만 그런대로 장수하는데 그쳤을 뿐이다.
비록 전설이기는 하지만 아무 것도 먹지 않은 彭祖는 700세나 살았 다니 인간의 수명은 알다가도 모를 일이다.
우리 나라는 어떤가. 삼국유사에 의하면 단군이 藏唐京에 돌아와 아사달에 숨어서 山神이 되니 나이가 1908세였다고 한다.
진시황과 한무제 두 제왕의 죽음으로 중국 사람들은 불로초에 대한 허망한 꿈은 버리게 되었다.
대신 國庫를 탕진할 필요 없이 매우 경제적으로, 그것도 아주 간편하 게 不老長生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냈다.
丹藥의 제조인 것이다. 중국 東漢말에 출현한 道敎는 煉 丹術에 불을 지폈다.
부적과 약물을 통한 災厄 방지와 만병통치를 구호로 내걸면서 연단 술은 크게 성행하게 되었다.
이후 도가의 養生術에는 아예 불로장생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이 담겨지게 되었으며 晉의 葛洪같은 이는 服藥僻穀 導 引과 같은 실천 방법까지 제시하게 된다.
丹藥의 재료는 놀랍게도 水銀, 유황, 납,丹砂, 砒霜, 초석, 운모 및 약초가 사용되었는데 그 면면을 보면 의아함을 넘어 섬뜻한 느낌마저 받게 된다.
실제로 1965년 南京 象山에서 수백개의 단약이 발견된 적이 있다. 단 약이 극성했던 동진시대의 王氏 무덤에서 출토된 것이었는데 성분 조사 결 과 역시 수은이 60.9%나 되는 것으로 판명됐다.
그렇다면 단약도 기실은 夭折藥이 아닌가. 실제로 역대 수 많은 천 자들이 단약을 잘못 먹고 不歸의 客이 되었다.
당나라의 경우 太宗을 비롯 무려 6명의 천자가 단약을 먹고 죽었다. 연단술 이 해악만 있었던 것은 아니다.
부산물로 화약이 발명된 것이다. 그 뒤 중국의 연단술은 아랍을 거쳐 12세 기에는 유럽에 전파되어 근대 화학의 기초가 되기도 했다.
하지만 그 누구도 丹藥을 먹고 羽化登仙했다는 기록은 없다. 인 간의 불로장생 추구는 한낱 부질없는 짓이라는 것만 깨닫게 되 었을 뿐이 다. '人命은 在天'인 것이다.
[출 전]
......^^백두대간^^........白頭大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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