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기록유산 /미국 /엘리너 루즈벨트 페이퍼 프로젝트 센터의 상설 컬렉션
[Permanent Collection of the Eleanor Roosevelt Papers Project]
Public Domain, Eleanor Roosevelt with the English-language text of the Universal Declaration of Human Rights.
Permanent Collection of the Eleanor Roosevelt Papers Project
Permanent Collection of the Eleanor Roosevelt Papers Project
국가 : 미국(United States of America)
소장 및 관리기관 : 엘리너 루즈벨트 페이퍼(The Eleanor Roosevelt Papers)
등재연도 : 2013년
‘엘리너 루즈벨트 페이퍼 프로젝트(the Eleanor Roosevelt Papers Project)’는 조지워싱턴대학교(George Washington University)의 공인 연구센터이자 역사학과의 학문 파트이다. 이 프로젝트의 1차 목적은 엘리너 루즈벨트(Eleanor Roosevelt, 1884~1962)의 공식적인 삶과 경력에 관한 자료를 보존하고, 그와 관련된 내용을 교육하며 객관적 역사학 연구를 위한 접근법인 자료주의적 역사(資料主義的歷史)를 구성하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임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이 프로젝트는 엘리너 루즈벨트가 진행하였던 인권 사업에 관하여, 특히 1945년부터 1953년까지 유엔 총회에서 미국 대표로, 1946년부터 1951년까지 유엔 인권위원회 의장으로서, 또한 세계인권선언(Universal Declaration of Human Rights)의 주요 주창자이자 중심 설계자로서 활동했던 그녀의 역할에 대해서 상세하게 엿볼 수 있는 문서·구술·시청각 자료 등의 상설 컬렉션을 방대하게 수집하였다. 이 자료는 지구촌 유산과 20세기 인간상(personhood)을 위한 측면에서 꼭 필요한 정보이며, 엘리너 루즈벨트가 세계에 미친 영향을 가늠하기 위한 단순한 목적을 넘어서는 방대한 규모의 기록물이다.
세계적 중요성·고유성·대체불가능성 :
처음 8차까지 유엔 총회의 미국 대표로서, 유엔 인권위원회의 초대 의장으로서 활동하였던 엘리너 루즈벨트는 세계인권선언의 제정을 배후에서 추진하였던 주요 인물이었다. 뿐만 아니라 인권선언의 전체적인 어조, 내용, 철학을 구상한 주요 입안자였다. 그런 만큼, 이 프로젝트의 상설 컬렉션은 단순히 엘리너 루즈벨트의 공적 업무와 경험에 바탕이 되었던 가치나 이상, 개성에 대한 것만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세계인권선언 자체에 대해서 알려주는 기록물이다. 바로 이러한 성격 때문에 컬렉션은 지구촌의 유산으로서의 중대한 의미를 지닌다.
사실, 1948년 유엔 총회에서 채택된 이래로 세계인권선언이 미쳤던 영향과 그 위상을 감안할 때, 세계인권선언은 20세기에 각국의 대표들이 거둔 가장 위대한 업적의 하나로서 그 몫을 담당하여 왔다. 세계인권선언은 인류유산을 위하여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유물이다. 다른 무엇보다도, 세계인권선언은 오늘날까지 세계에서 가장 많이 번역되는 문서 중의 하나이다. 심지어는 성경이나 코란과 같은 널리 알려진 종교 서적들보다 더 많이 번역되었다. 1948년 이래로 많은 국가들이 헌법을 입안하는 데 있어 세계인권선언은 많은 영향을 미쳤다. 그중 상당수는 ‘세계인권선언’이라는 명칭을 직접 인용하고 있고, 또는 세계인권선언의 일부를 발췌하여 공식 헌법 속에 포함시키기도 한다. 세계인권선언의 이상은 국제사회나 국가들, 그리고 수십 억 지구인들의 염원에 동기를 부여하는 원칙으로서 확고하게 자리 잡고 그 지속성을 유지하고 있음은 이미 명백하게 증명되었다.
이러한 인권선언의 상당 부분은 엘리너 루즈벨트의 아이디어였다. ‘엘리너 루즈벨트 페이퍼 프로젝트 상설 컬렉션’은 세계인권선언 입안 과정을 주도하였던 엘리너 루즈벨트의 관리 능력을 보여주기 위해 특별히 헌정된 세계 유일의 자료 목록이다. 이것은 미국의 개혁 정치 배후에서 작용했던 그녀의 역할이나 외교관 또는 인도주의자 그리고 국제사회의 민간 봉사자로서 말년의 삶을 담고 있어서 기록이라기보다 넓은 범위에서 사료로서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컬렉션은 1949년 세계인권선언으로 시작되어, 엘리너 루즈벨트의 회장 재임 기간 동안 계속해서 협상이 지속되었던 국제 인권 협약의 초기 역사를 보여주는 유일하고도 가장 권위 있는 문서 정보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엘리너 루즈벨트 페이퍼 프로젝트 센터의 상설 컬렉션 [Permanent Collection of the Eleanor Roosevelt Papers Project]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세계기록유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