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事 成 語 옥석혼효(玉石混淆) 玉:구슬 옥. 石:돌 석. 混:섞일 혼. 淆:뒤섞일 효 옥과 돌이 뒤섞여 있다는 뜻. 곧 ① 훌륭한 것과 쓸데없는 것이 뒤섞여 있음. ② 선과 악, 현(賢)과 우(愚)가 뒤섞여 있음.
동진(東晉:317∼420)이 도사(道士)인 갈홍(葛洪:호는 포박자 283∼ 343?)은《포박자(抱朴子)》〈외편(外篇)〉에서 다음과 같이 쓰고 있다.
"《시경(詩經)》이나〈서경(書經)〉이 도의(道義)에 대해(大 海)라 한다 면 제자백가(諸子百家:춘추 전국 시대의 여러 학파) 의 글[書]은 그것 을 보강하는 냇물의 흐름이라 할 수 있으며 방법은 달라도 덕을 닦는 데는 변함이 없다.
옛사람들은 재능 을 얻기 어려움을 탄식하여 '곤륜산(崑崙山:중국 전 설상의 산) 의 옥이 아니라 해서 야광주(夜光珠)를 버리거나 성인(聖 人)의 글이 아니라 해서 수양에 도움이 되는 말'은 버리지 않았다.
그런데 한(漢) 위(魏) 이래 '본받을 만한 좋은 말[嘉言]'이 많이 나와 있 는데도 식견이 좁은 사람들은 자의(字義) 해석에만 사로잡혀 오묘한 점을 가볍게 보며 도외시한다.
또한 소도(小道) 이므로 일고의 가치도 없다거나 넓고 깊어서 사람들 의 머리를 어지럽게 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티끌이 쌓여 태산이 되고 많은 색깔이 어우러져 아름다운 무지 개를 이룬다는 것도 모르는 것이다.
또 천박한 시부(詩賦)를 감 상하는가 하면 뜻깊은 자서[子書:제자(諸 子)의 서(書)]를 가볍 게 여기며 유익한 금언(金言)을 하찮게 생각한다
그래서 참[眞]과 거짓[僞]이 전도(顚倒)되고 '옥과 돌이 뒤섞이 며[玉 石混淆]' 아악(雅樂)도 속악(俗樂)과 같은 것으로 보고 아 름다운 옷도 누더기고 보니 참으로 개탄스럽기 그지없다.
[주]갈홍 : 동진의 도사. 강소(江蘇) 사람. 자는 치천(雉川), 호는 포박 자(抱朴子), 소갈선옹(小葛仙翁)이라 불리기도 함. 고학으로 유학(儒學)을 배웠으나 신선술(神仙術)에 통달 한 재종 조부(再從祖父:할아버지의 사촌 형제) 갈현(葛玄: 별명-갈선인) 의 영향을 받고 갈현의 제자 정은(鄭隱)으로 부터 연단(煙丹)의 비술( 術)을 전승함. 동진의 시조(元帝:317∼322)가 진(晉:西晉) 나라 승상으로 있을 때 무공을 세워 관내후(關內侯)에 봉해짐. 만년에 교지(交趾:북베트남)에서 단가[丹砂:주사(朱砂)-수 은과 유황의 화합물]를 채광하여 선약(仙藥)을 만들었다 고 함. 평소 부터 갈홍을 흠모하던 광주 자사(廣州刺史) 등악(鄧 嶽)이 "스승 을 찾아 멀리 떠날까 하네."라고 쓴 전갈을 받 고 급히 달려가 보 니 앉은 채로 죽은 갈홍의 얼굴색은 살 아 있을 때와 조금도 다 르지 않았을 뿐 아니라 입관(入棺) 할 때의 시체도 부드럽고 가 벼웠다고 함. 그래서 세인은 61세로 세상을 떠난 갈홍이 껍데기 인 시 체만 남겨 놓고 신선이 된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았다고 함. 저서로는 신선의 도를 설(說)한 내편(內篇)과 정치 도덕을 논한 외편(外篇)의《포박자》《신선전(神仙專)》등이 있음.
※연단(煉丹) : 도사(道士)가 단사로 황금이나 선약 같은 것을 만들었 다고 하는 연금술(鍊金術)의 일종 [출 전]《抱朴子》 〈外篇 尙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