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성어

옥석혼효(玉石混淆)

eorks 2010. 3. 29. 07:47
故 事 成 語


옥석혼효(玉石混淆)


玉:
구슬 옥. 石:돌 석. 混:섞일 혼. 淆:뒤섞일 효

     옥과 돌이 뒤섞여 있다는 뜻.                                                      
곧 ① 훌륭한 것과 쓸데없는 것이 뒤섞여 있음.                         
② 선과 악, 현(賢)과 우(愚)가 뒤섞여 있음.                      


     동진(東晉:317∼420)이 도사(道士)인 갈홍(葛洪:호는 포박자 283∼
     343?)은《포박자(抱朴子)》〈외편(外篇)〉에서 다음과 같이 쓰고 있다.

     "《시경(詩經)》이나〈서경(書經)〉이 도의(道義)에 대해(大 海)라 한다
     면 제자백가(諸子百家:춘추 전국 시대의 여러 학파) 의 글
[書]은 그것
     을 보강하는 냇물의 흐름이라 할 수 있으며 방법은 달라도 덕을 닦는
     데는 변함이 없다.

     옛사람들은 재능 을 얻기 어려움을 탄식하여 '곤륜산(崑崙山:중국 전
     설상의 산) 의 옥이 아니라 해서 야광주(夜光珠)를 버리거나 성인(聖
     人)의 글이 아니라 해서 수양에 도움이 되는 말'은 버리지 않았다.

     그런데 한(漢) 위(魏) 이래 '본받을 만한 좋은 말
[嘉言]'이 많이 나와 있
     는데도 식견이 좁은 사람들은 자의(字義) 해석에만 사로잡혀 오묘한
     점을 가볍게 보며 도외시한다.

     또한 소도(小道) 이므로 일고의 가치도 없다거나 넓고 깊어서 사람들
     의 머리를 어지럽게 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티끌이 쌓여 태산이 되고 많은 색깔이 어우러져 아름다운 무지 개를
     이룬다는 것도 모르는 것이다.

     또 천박한 시부(詩賦)를 감 상하는가 하면 뜻
깊은 자서[子書:제자(諸
     子)의 서(書)]
를 가볍 게 여기며 유익한 금언(金言)을 하찮게 생각한다

     그래서 참
[眞]과 거짓[僞]이 전도(顚倒)되고 '옥과 돌이 뒤섞이 며[玉
     石混淆]
' 아악(雅樂)도 속악(俗樂)과 같은 것으로 보고 아 름다운 옷도
     누더기고 보니 참으로 개탄스럽기 그지없다.


     [주] 갈홍 : 동진의 도사. 강소(江蘇) 사람. 자는 치천(雉川), 호는 포박
                       자(抱朴子), 소갈선옹(小葛仙翁)이라 불리기도 함.
                       고학으로 유학(儒學)을 배웠으나 신선술(神仙術)에 통달
                       한 재종 조부(再從祖父:할아버지의 사촌 형제) 갈현(葛玄:
                       별명-갈선인) 의 영향을 받고 갈현의 제자 정은(鄭隱)으로
                       부터 연단(煙丹)의 비술( 術)을 전승함.
                       동진의 시조(元帝:317∼322)가 진(晉:西晉) 나라 승상으로
                       있을 때 무공을 세워 관내후(關內侯)에 봉해짐.
                       만년에 교지(交趾:북베트남)에서 단가
[丹砂:주사(朱砂)-수
                       은과 유황의 화합물]
를 채광하여 선약(仙藥)을 만들었다
                       고 함.
                       평소 부터 갈홍을 흠모하던 광주 자사(廣州刺史) 등악(鄧
                       嶽)이 "
스승 을 찾아 멀리 떠날까 하네."라고 쓴 전갈을 받
                       고 급히 달려가 보 니 앉은 채로 죽은 갈홍의 얼굴색은 살
                       아 있을 때와 조금도 다 르지 않았을 뿐 아니라 입관(入棺)
                       할 때의 시체도 부드럽고 가 벼웠다고 함.
                       그래서 세인은 61세로 세상을 떠난 갈홍이 껍데기 인 시
                       체만 남겨 놓고 신선이 된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았다고
                       함.
                       저서로는 신선의 도를 설(說)한 내편(內篇)과 정치 도덕을
                       논한 외편(外篇)의《포박자》《신선전(神仙專)》등이 있음.



     ※연단(煉丹) : 도사(道士)가 단사로 황금이나 선약 같은 것을 만들었
                            다고 하는 연금술(鍊金術)의 일종 [출 전]《抱朴子》
                             〈外篇 尙專〉



......^^백두대간^^........白頭大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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