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2/19 4

천간의 오합(10)

풍수지리(風水地理) 천간의 오합(10) (7) 戊癸合化火 戊土와 癸水가 서로 만나면 결합한다. 합을 하는 조건은 甲己合과 동일하며 地支에서 火의 기운을 강화시켜주는 글자가 있다면 化火도 된다. 무계합은 무정한 합이라는 말이 전해진다. 역시 별로 적용이 되지않는 이야기라고 생각이 되고, 이것이 어디를 쫓아서 등장한 말인지도 모르겠다. 그렇게 외우기는 했지만, 실제로는 별로 의미가 없으므로 머리에서 지워버려도 좋을 것으로 생각된다. 다른 合化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지지에서 丙丁火가 생조를 해주고, 壬癸水는 볼 수가 없다면 화기운이 강한 것으로 보고 불로 화한다는 말도 할 수가 있겠다. (8) 干合의 주변 간합에 대해서 일단 관찰을 해봤다. 그러니까 간단한 천간끼리의 결합에 대해서 이해를 한 다음에 주변의 조건..

풍수지리 2021.12.19

사랑은 아주 작은 관심입니다

사랑은 아주 작은 관심입니다 사랑은 아주 작은 관심입니다. 가령 내가 너의 이름을 부를 때 그 부름에 여기에 있다고 대답하여 주는 일입니다. 사랑은 사소하고 그 작은 일을 통하여 내가 그에게 받아들여지고 있다는 느낌을 주니 말입니다. 그 사소함이 무시되거나 받아들여지는 모습이 보여지지 않으면 이내 그 사랑은 효력이 없는 것으로 간단히 치부하여 버리는 어리석은 습성이 있습니다. 사랑은 수용되고 있다는 모습이 서로에게 보여져야 합니다. 그 수용의 모습은 받아들임이나 이해의 모습으로 결국 표출되어 집니다. 사랑이 수용이 되어지지 않는다면 결국 서로에게 상처의 모습으로 그리고 오해의 모습으로 변질되어 다가옵니다. 그 누군가에게 오해와 상처를 주고 싶지 않으려면 아주 사소한 배려를 소홀히 하는 어리석음은 없어야 ..

좋은글 2021.12.19

말불버섯의 효능

말불버섯의 효능 말불버섯의 효능 마발(马勃 - mǎ bó) 문 : 담자균문(Basidiomycota) 강 : 복균아강(Gasteromycetidae) 목 : 말불버섯목(Lycoperdales) 과 : 말불버섯과(Lycoperdaceae) 속 : 말불버섯속(Lycoperdon) 担子菌类马勃科菌类(말볼버섯목Lycoperdales균류)말불버섯, 속칭 소똥버섯, 马蹄包(마제포), 药包子(약포자), 马屁泡(마비포)라고 부른다. 말볼버섯목Lycoperdales 여릴때에는 색이 하얗고 원구형 버섯모양이고, 체형이 비교적 크고, 식용할 수 있으며, 맛있고, 그 식감이 마치 두부같다. 다 크면 회갈색으로 변하면서도 연하게 되고, 외부에 약간 연성이(ductile)있는 표피를 띠고, 끝부분에 작은 구멍이 있고, 톡치면 분..

산야초의 효능 2021.12.19

남자의본심

남자의본심 아내가 여행을 가며 냉장고에 '까불지마' 라고 메모를 붙였다. 그 뜻인즉, - '까스 조심하고' - '불조심하고' - '지퍼 함부로 내리지 말고' - '마누라에게 전화하지 말라' 이를 본 남편, 그 즉시 메모를 떼어내고 대신 '웃기지마' 라고 붙였다. 그 뜻인즉, (아내가 출장하고 없으니) - '웃음이 절로 나오고' - '기분이 너무 좋고' - '지퍼 내릴 일도 많아지고' - '마누라에게 전화할 시간도 없네' ......^^백두대간^^......

성인 유머 2021.1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