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23 3

43. 人登樓閣臨九天(인등루각임구천)누각에 올라 보니 구천 하늘에 닿은 듯하고

43. 人登樓閣臨九天(인등루각임구천)누각에 올라 보니 구천 하늘에 닿은 듯하고    함흥은 역사의 고장인지라 그 옛날 李成桂(이성계)가 살았다는 歸州洞(귀    천동)의 慶興殿(경흥전)을 비롯하여 근처에 있는 聞韶樓(문소루), 仙景樓    (선경루), 觀風亭(관풍정)을 돌아보고 成川江(성천강)을 멀리 눈 아래 굽어    보며 城關山(선관산) 언덕 위에 하늘 높이 솟아 있는 九天閣으로 발길 을     돌렸다.     하늘에 닿을 듯이 높이 솟았다 하여 구천각이라 했다지만 저 멀리 굽이굽이    흘러가는 성천 강물도 운치가 있거니와 성천강에 가로 놓여 있는 萬歲橋(만    세교)가 그림처럼 아름다웠다.     다리의 길이가 무려 150여 간, 그야말로 하늘의 무지개를 연상케 하는 환상    의 다리였다.  ..

김삿갓 이야기 2024.10.23

우리 서로 마주보는 찻잔이 되자

우리 서로 마주보는 찻잔이 되자               각자의 빛깔과 향기는 인정하면서               남아 있는 모든 것을               그 안에 담아줄 수 있는 꾸밈없는 순수로               서로를 보는 블랙의 낭만도 좋겠지만               우리 딱 두 스푼 정도로 하자               첫 스푼엔               한 사람의 의미를 담아서               두 번째엔               한 사람의 사랑을 담아서               우리 둘 가슴 깊은 곳에               가라앉은 슬픔이               모두 녹아져 없어질 때까지               서로에게 숨겨진 외로움을 젓는             ..

좋은글 2024.10.23

좀나무싸리버섯

좀나무싸리버섯좀나무싸리버섯 Artomyces pyxidatus = Clavicorona pyxidata 발생은 늦은봄~여름부터 가을까지이며 숲속 썩은 나무 위에 군생하는 목재부후균이다.버섯의 지름은 8㎝로 황색에서 둔적황색 또는 백황색으로 된다. 전체가 빗자루 모양이고 자실체는 높이 5-13㎝로 술잔모양의 분지를 하고, 한 마디에서 3-6가지를 내며 여러 번 다시 분지하여 술잔모양이 되는 것이 특징이다. 대는 가늘고 매끄러우며 백색 또는 분홍갈색의 융털이 밀생하고, 기부에는 분홍갈색의 융털 뭉치가 있다. 살은 백색이며 질기지만 마르면 각질화한다. 자실층은 얇다. 포자의 크기는 4-5×2-3㎛로 무색의 타원형이고 표면은 매끄럽다. 식용 가능 버섯이지만 설사를 할수 있다상단부는 3~6개의 돌기로 갈라져 왕관..

산야초의 효능 2024.1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