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2/21 4

음양오행론

풍수지리(風水地理) 음양오행론 음양론 풍수지리학의 사상적 바탕은 음양오행론(陰陽五行論)이다. 이는 고대 중국인의 우주 만상에 대한 변증법적인 사고방식으로, 풍수학은 용어는 주역에서 차용해 왔으나 주역의 원리를 그대로 적용하지는 않았다. 왜냐하면 주역은 개인과 국가에 일어난 어떤 사건에 대해 그 원인을 파악해 현상의 본체를 이해하고 나아가 미래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에 대한 점을 치기 위한 목적으로 발전했고, 풍수학은 초목으로 덮인 자연 속에서 생기 충만한 터를 찾는 방법과 과정을 이론적으로 체계화시켜 전승, 발전해 온 학문이기 때문이다. 음양론은 음과 양이 상반 대립과 상호 교감의 논리로 설명되며, 대립되는 두 개의 개체가 서로 의존적 교감을 이루어 만물이 탄생하고 성장하고 절멸한다고 보고, 이것은 인간..

풍수지리 2023.02.21

행복은 당신 곁에 있습니다

행복은 당신 곁에 있습니다 행복은 작습니다. 거창하고 큰 것에서 찾지 마세요. 멀리 힘들게 찾지 마세요. 비록 작지만 항상 당신 눈앞에 있답니다. 행복은 이기적입니다. 자신을 돌보는 사람만이 가질 수 있습니다. 남의 시선 따위는 무시해 버려요. 스스로 행복하지 않으면 아무도 도울 수 없답니다. 행복은 연습입니다. 그냥 주어지는 행운의 복권이 아닙니다. 부지런히 노력하고 연습해야 얻을 수 있는 열매입니다. 가는 길은 만 갈래지만 방법은 하나랍니다. 행복은 습관입니다. 아는 길이 편하고 가던 길을 또 가듯이 살아가는 동안 몸과 마음에 베이는 향기입니다. 하나씩 날마다 더해 가는 익숙함입니다. 행복은 투자입니다. 미래가 아닌 현실을 위해 남김없이 투자하세요. 지금 행복하지 않으면 내일도 마찬가지입니다. 오늘을..

좋은글 2023.02.21

유머로 풀어본 속담

유머로 풀어본 속담 (1)남녀칠세부동석--- 지금은 남녀칠세 지남철이라오. (2)남아일언이 중천금--- 요새는 남아일언이 풍선껌이라던데. (3)암탉이 울면 집안이 망한다--- 암탉은 알이나 낳고 울지, 수탉이 울 면 날만 새더라. (4)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이 곱다--- 천만의 말씀. 지금은 목소리 큰놈이 이긴다고, 가는 말이 거칠어야 오는 말이 부드럽다오. (5)도적보고 개 짖는다--- 모두가 도적놈, 주인까지도 도적인데 밤낮 짖기만하나? (6)돌다리도 두드려 보고 건너라-- 성수대교 두드리지 않아서 무너졌나? (7)윗물이 맑아야 아랫물이 맑다--- 윗물은 흐려도 여과되어 내려오니 맑기만 하더라. (8)서당 개 삼년에 풍월 읊는다--- 당연하지요. 식당개도 삼년이면 라면을 끓인답디다. (9)개천에서..

성인 유머 2023.02.21

속단의 효능

속단의 효능 산지의 숲 속에서 자란다. 줄기는 네모지고 1m 높이까지 큰다. 잎은 마주나고 심장 모양이다. 잎몸은 길이 10~13㎝, 너비 8~10㎝쯤 되며,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다. 꽃은 7월에 피는데 줄기 끝이나 잎겨드랑이에서 네다섯 개씩 층층이 돌아가면서 핀 다. 연한 보라색이고, 입술꽃인데 윗입술은 모자 모양으로 겉에 흰 털이 많이 나고, 아랫입술은 3개로 갈라진다. 수술 4개 중 2개가 길다. 열매는 수과로 꽃받침에 싸여 익는다. 생약으로 뿌리를 쓰며 식물 이름과 같이 속단(續斷)이라 한다. 강장, 진통, 소염제로 쓴다. 학명은 Phlomis umbrosa TURCZ.이다. 한약재의 하나로 본래는 산토끼꽃의 뿌리를 건조시킨 것인데, 현재 산토끼꽃이 귀하여 꿀풀과에 속하는 속단을 대용으로 사..

산야초의 효능 2023.0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