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5/20 4

[조용헌 살롱] 홍콩의 소풍수(小風水)

풍수지리(風水地理) [조용헌 살롱] 홍콩의 소풍수(小風水) 풍수(風水)는 ‘장풍득수’(藏風得水)의 줄임말이다. ‘바람을 저장하고, 물을 얻는 일’이 풍수의 핵심이다. 고대 동양인들은 바람을 막아주고 물이 있는 장소가 인간 살기에 좋은 터라고 보았던 것이다. ‘장풍득수’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배산임수(背山臨水)가 되어 있으면, 뒤에서 불어오는 바람을 막아주고 앞에서는 물을 얻을 수 있다. 배산임수에다가 하나 더 추가한다면 좌청룡(左靑龍), 우백호(右白虎)이다. 좌우로 청룡과 백호에 해당하는 산이 있으면 더 아늑한 장소가 된다. 이처럼 배산임수와 좌청룡, 우백호의 지세(地勢)를 따지는 것이 전통적 의미의 풍수였다. 이를테면 대풍수(大風水)이다. 전통적 의미의 대풍수가 아직도 그 명맥이 남아 있는 곳..

풍수지리 2023.05.20

좋은 음악 같은 사람에게

좋은 음악 같은 사람에게 좋은음악을 들으며 당신을 생각합니다. 부르면 눈물까지는 아니더라도 아련함이 가슴을 파고드는 사람 그런 당신이 있어서 참 행복합니다. 버거운 삶을 어깨에 동여매고 안스럽게 걸어가는 모습 당신과 나~ 같은 모양새를 하고 무지하게 걸어 가지만, 정작 필요한 건 어깨에 놓인 그 짐을 덜어 주는 것이 아니라 함께 걸어 줄 사람이 필요하다는 것을 압니다. 무슨 끈으로 엮어져 이렇듯 잔잔한 감동으로 다가섰는지 모를 일입니다. 당신이 내게 내가 당신에게 어떤 의미를 안은 사람인지 굳이 알아야 할 이유는 없지만, 한번씩 당신이 나를 부르는 소리에 얼었던 겨우내 가슴이 녹아 내림을 느낍니다. 뭐라 한마디 더 한 것도 아닌데 그저 내 이름을 불러준게 다인데 말입니다. 사는 게 참 우스운 모양입니다...

좋은글 2023.05.20

맛으로 승부하세요~"

맛으로 승부하세요~" 어떤 가풍있는 종가집 장손 며느리가 드디어 아들을 출산했습니다. 며느리가 산후조리가 채 끝나지도 않을 무렵 그녀는 황당한 광경을 목격하고 말았습니다. 시어머니가 자신(며느리)의 아들(손자)에게 젖을 물리고 있는 장면이었습니다. 며느리는 마른 젖꼭지를 물리려고 기를 쓰고 있는 시어머니를 우연하게 목격하면서 너무 어이가 없어 남편에게 고자질을 했습니다. 그러나 손이 귀한 종가집 장송으로 자란 남편은 마마보이라 아무 대꾸도 않고 아내의 말을 무시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날밤, 며느리는 너무 화가 나고, 하소연할 곳이 없어서 인터넷 여기 저기를 뒤지며 분을 식히다가, 마침 여성 상담사이트에서 자신이 오늘 있었던 일을 상담할 수 있었습니다. 상담사는 며느리의 하소연 섞인 이런저런 내막을 듣고는 ..

성인 유머 2023.05.20

제비꽃의 효능

제비꽃의 효능 제비꽃의 효능과 부작용, 주의사항 제비꽃은 성실과 겸손을 나타낸다. 키가 크지도 않고 꽃이 화려하지도 않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무척 아름다운 것이 성실과 겸손 그 자체다. 제비꽃의 학명은 Viola mandshurica인데, 쌍떡잎식물 제비꽃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제비꽃은 이른 봄에 들이나 뜰에서 자주 볼 수 있는데 키 높이가 10cm 밖에 되지 않아서 눈에 잘 띄지 않는다. 특히 요즘처럼 화려한 꽃들이 많은 도시에서는 더더욱 그렇다. 제비꽃의 특징 제비꽃은 오랑캐꽃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 앉은뱅이꽃이라고도 부르며, 들이나 야산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잎은 긴 타원형 바소꼴이며 끝이 둔하고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으며, 꽃은 4∼5월에 잎 사이에서 보랏빛으로 핀다. 화려한 봄꽃과 달리 다른..

산야초의 효능 2023.05.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