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4/27 4

四柱八字와 조선시대 반란 사건(2)

풍수지리(風水地理) 四柱八字와 조선시대 반란 사건(2) 정감록의 틀에 맞추어 보면 2000년인 경진(庚辰)년과 2001년인 신사(辛巳)년도 예사로운 해가 아니었을 것이다. 넷째는 조선 후기 숙종조에 오면 명리학이 보통 식자층들에게도 광범위하게 유포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조선 전기까지만 하더라도 서자평의 명리학은 그 책을 입수하기도 어려웠을 뿐만 아니라 내용이 복잡하고 이해하기 어려워 여간한 학문을 가진 상류계층이 아니면 쉽게 접근하기가 어려운 분야였다. 그런데 조선 후기에 이르면 일반인들이 반란 지도자의 사주를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사주가 사회 저변에 유포되어 있었음이 드러난다. 정도령의 이 사주는 다분히 조작된 사주일 가능성이 높은데, 유의할 점은 사주 조작을 통해 대중을 동원하려고 시도하였다는..

풍수지리 2023.04.27

부부[夫婦]의 정

부부[夫婦]의 정 참으로 영원할 것 같고, 무한할 것 같은 착각 속에 어이없게도 지내고보면 찰나인 것을 모르고 꽃길 같은 아름다운 행복을 꿈꾸며 우리는 부부라는 인연을 맺고 살아간다. 얼마 전 병문안을 드려야할 곳이 있어 모 병원 남자 6인 입원실을 찾았다. 암환자 병동이었는데, 환자를 간호하는 보호자는 대부분이 환자의 아내였다. 옆의 여자 병실을 일부러누구를 찾는 것처럼 찾아들어 눈여겨 살펴보았다. 거기에는 환자를 간호하는 보호자 대부분이 할머니를 간호하는 할아버지 아내를 간호하는 남편이었다. 늙고 병들면 자식도 다 무용지물 곁에 있어줄 존재는 오로지 아내와 남편뿐이라는 사실을 깊이 느꼈다. 간혹 성격차이라는 이유로 아니면 생활고나 과거를 들먹이며 부부관계를 가볍게 청산하는 부부도 있지만, 님들이여 너..

좋은글 2023.04.27

여승 과 머슴

여승 과 머슴 옛날에요 왕이 자주다니는 절에 한 여승이 머슴한나만 두고 살았대요 근데 그머슴놈이 자꾸 자기를 탐내는거 같아서 그놈을 내쫓고 왕에게 부탁하여 고자 한놈 골라달라고 했대요 왕은 전국의 고자를 모두잡아오라고 했지요 신하들이 100놈을 잡아와서 진찌 고자인지 시험했어요 아래도리를 모두 벗기고 그앞으로 쥐기는 기생하나를 알몸으로 통과 시켰더니 그중에서 열놈만이 당선됐지요 다음은 그열놈모두를 기생과 한방에 각각 재워 봤대요 그래서 겨우 한놈만 골라냈던거에요 그놈을 여승에게 보내면서 우리나라에서 진짜 고자는 이 한놈뿐이여라 했다지않아요 여승이 일을 시키면서 보니까 일도 잘하고 더우기는 남여자체를 전혀 분간 못하는거 같겠지요 그래서 몹시 만족했어요 어느날 여승이 강가에서 목욕을 하는데 누군가 자기를 바..

성인 유머 2023.04.27

산석송의 효능

산석송(다람쥐꼬리)의 효능 ▶ 중풍 소아마비 관절염 타박상 좌골신경통 사지마비에 신효 석송은 석송과에 속하는 상록성 다년생 초본인 석송의 전초를 말린 것이다. 여름철에 전초를 베어 햇볕에 말린다. 지면으로부터 길게 벋으면서 15~25센티미터 정도 곧추 선다. 잎은 밀생하고, 침형으로 비스듬히 처지는데, 8~9월경에 담황갈색의 포자를 형 성한다. 포자는 석송자라고 하여 약용하며, 한라산, 흑산도, 울릉도 등의 어느 정도 햇볕이 들어오는 심산 숲속의 반음지와 일본, 중국, 아프리카 등지에서 자란다. 여름에서 가을철 사이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맛은 쓰고 매우며 성질은 따뜻하고 독이 없다. 심장, 간장, 비장에 들어 간다. 거풍, 진통, 활혈, 이뇨, 풍습성 마비통, 관절염, 좌골신경통, 근골연약, 소아마..

산야초의 효능 2023.0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