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4/26 5

四柱八字와 조선시대 반란 사건(1)

풍수지리(風水地理) 四柱八字와 조선시대 반란 사건(1) 조선왕조실록에서 ‘팔자’를 검색하면 많은 기사가 나오는데, 흥미로운 사실은 그 기사들의 대부분이 반란사건과 관계 있다는 점이다. 각종 반란사건에 가담한 죄인들의 취조 과정에서 사주팔자 이야기가 많이 튀어나온다. 왜 다른 대목에서는 별로 나오지 않다 하필이면 반란사건과 관련된 대목에서 집중적으로 팔자 이야기가 나오는 것일까? 사주팔자는 어떤 방식으로 반란사건과 연결될 수 있었을까? 조선 초기인 단종 1년(1452)에 발생한 이용(李瑢)이란 인물의 역모 사건을 보자. 이용은 왕실의 여러 대군(大君) 가운데 하나였다. 역모사건 취조 기록에 다음과 같은 내용이 나온다. “맹인인 지화가 이용(李瑢)의 운수를 보고 망령되게 군왕의 운수라 하였고, 이현로(사주 ..

풍수지리 2023.04.26

소중한 사람이 있다는건 행복입니다

소중한 사람이 있다는건 행복입니다 당신으로 채워지길 기도 하는 것은 행복 입니다 다른 사람이 아닌 당신을 기다리는 것은 즐거움 입니다 라일락의 향기와 같은 당신의 향을 찿는 것은 그리움 입니다 마음속 깊이 당신을 그리는 것은 간절함 입니다 바라볼수록 당신이 더 생각나는 것은 설레임 입니다 사랑한다는 말 한마디보다 말하지않아 더 빛나는 것은 믿음입니다 아무런말 하지 않아도 당신 과 함께 있고 싶은 것이 편안함입니다 자신보다 당신을 더 이해하고 싶은 것이 배려 입니다 차가운 겨울이 와도 춥지 않은 것은 당신의 따뜻함 입니다 카나리아 같은 목소리로 당신 이름 부르고 싶은 것이 보고싶은 마음 입니다 타인이던 내가 당신곁에 자리하고 싶은 것은 바람 입니다 파아란 하늘과 구름처럼 당신과 하나가 되고 싶음은 존중 입..

좋은글 2023.04.26

나두 처음 이여

나두 처음 이여 택시운전자가 횡단보도를 건너는 한 할아버지를 미처 보지못하고 달리다가 그만 살짝 치고 말았다. 깜짝놀란 운전사가 할아버지를 병원으로 모셔가면서 툴툴댔다. [운전경력 30년에 사람치어보기는 처음이네...] 그러자 화가난 할아버지가 쏘아붙였다. [이놈아! 난 70년 동안 걸어다녔지만 차에 치이기는 이번이 처음이여...] ......^^백두대간^^......

성인 유머 2023.04.26

복수초의 효능

복수초의 효능 약재에 대하여 복수초는 이른 봄철 눈이 녹기 전에 눈 속에서 꽃을 피워 주변의 눈을 식물 자체에서 나오는 열기로 녹여 버린다. 꽃이 필 무렵에 복수초의 뿌리를 캐내어 보면 뿌리에서 온기가 느껴지고 하얀 김이 무럭무럭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미나리아재비과에 딸린 여러해살이풀로 굵고 짧은 뿌리 줄기에 수염 뿌리가 모여 나며, 줄기는 곧게 서고 줄기 밑동은 비늘 조각에 싸여 있다. 꽃은 2~3월에 눈 속에서 노랗게 핀다. 눈 속에서 새싹과 줄기가 움이 터 올라와서 줄기 끝에 선명한 노란색 꽃을 피우는데 꽃잎이 연꽃처럼 아침에 열렸다가 저녁에 닫힌다. 흐린 날이나 비오는 날에는 꽃잎이 열리지 않는다. 약성 및 활용법 복수초는 맛이 쓰고 성질은 평하다. 풍습성 관절염이나 신경통에도 효험이 있다..

산야초의 효능 2023.04.26